본문영역

본문영역

FSS 금융가이드
체크! 생활 금융 정보
  • 성실하고 현명하게!
    신용점수 관리하는 법

  • 신용점수제가 전면 실시된 지 1년이 넘었다. 정부는 1등급에서 10등급으로 나눠진 신용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대출을 심사하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1점에서 1,000점으로 구성된 신용점수제를 도입했다.
신용점수제의 의미는?

1에서 10등급으로 나눠져 있는 신용등급제는 획일적인 대출 심사가 불가피했고, 저신용자들은 대출을 거절당했다. 예를 들어 A씨는 신용등급이 7등급 상위에 있어 6등급 하위와 신용도가 유사함에도 대출심사 시 거절당했다. 반면, 신용점수제는 신용 기준 폭을 확대해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했다. 7등급 상위에 있어 기존에 대출받지 못했던 A씨는 이 점수제에 따라 금융회사가 리스크와 금융소비자 특성을 분석해 적절한 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신용점수제는 A씨 같은 저신용층도 금융 서비스의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➊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사용은 현명하고 꾸준하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금융거래 이력이 쌓여 신용점수가 올라간다. 단, 적절하게 사용하고 잘 갚는 것이 중요하다. 체크카드는 안정적인 자산 운용과 연결이 깊 다. 따라서 6개월 이상 30만 원 이상을 사용하면 신용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➋ 주거래 은행 꾸준히 이용하기

    연체된 돈을 한 번에 갚는다고 해서 점수가 단번에 오르는 것도 아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갚 을 능력을 고려해 적정한 채무 규모를 설정하고, 연체된 채무를 상환할 경우 오래된 채무부터 갚도록 한다.

    ➌ 각종 공공 결제 대금 성실하게 납부하기

    금융거래가 활발하지 않다면 건강보험, 국민연금, 통신비, 도시가스, 아파트 관리비 납부 내역 등 연체 없이 꾸준하게 관리한다. 단 하루의 연체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➍ 현금서비스와 대부업 대출은 신중하게!

    현금서비스는 잔액 수준에 따라 차별화되어 평가 반영되므로 편리함에 계획 없이 현금서비 스를 받기보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받는다. 신용정보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부업 대출정보 와 자산관리회사를 통해 등록된 대출정보의 경우도 신용점수 산출시 평가에 반영된다. 신용 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적정한 금액과 금리의 대출을 받아 연체 없이 상환해 나 간다.

    ➎ 주기적으로 신용점수 체크하기

    NICE지키미(https://www.credit.co.kr), 올크레딧(https://www.allcredit.co.kr), 기타 은행 앱 을 통해 주기적으로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해본다. 신용점수 조회만으로 점수가 하락하지 는 않으니 금융 상태를 적절히 관리한다. 또한 무료 신용변동알람을 신청해 신용변동이 발생 하면 알림을 받아 관리한다.